ESFJ 여자편 항상 밝고 명랑하며 타인을 도와주려고 하는 헌신적이고 착한 마음씨가 매력적인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어느 조직이나 사람들 모임에 가면 그 속에서 항상 사람들을 살뜰히 챙기고 돕는 역할을 주로 맡게 되어 누구나 이들을 좋아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아들 가진 어르신들은 며느리 삼고 싶어하는 인기 많은 사람들이지요. 좀 고지식하고 보수적인 성향이긴 하지만 올바른 윤리 의식과 성실한 생활태도 덕분에 언제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ESFJ 여자들은 항상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하고 챙기는 게 기본 본능이라 자칫 잘못하면 오지랖처럼 보일 수가 있어요. 특히 눈치가 좀 느려서 빠르게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는 즉각적인 상황판단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좀 오버해버릴 가능성이 커서, 그런 자신의 특징을 잘 알고 있기에 주위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보는 경향이 있어요.
게다가 항상 상대에게 맞춰주려는 경향 때문에 대체로 친밀할수록 자존감이 낮은 상태로 대인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ESFJ 여자들에게서 관찰되는 재미있는 모습 중에 어릴 때 ‘너의 꿈이 뭐야?’라고 질문을 하면 “현모양처요”라고 대답하는 여자아이들이 제법 많아요. 이런 특징이 연애할 때와 결혼했을 때도 그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NT가 들어가는 여자들이 들으면 기겁할 발언이지요) 항상 헌신적이고 상대에게 맞춰주는 경향이 매우 강해요. 그러면서도 자신의 기여에 대해 티를 내지 않아요.
이 때문에 특정 유형의 남자들은 이들의 이런 모습을 처음에는 고마워하다가 점점 당연하게 여기기 시작하면서 결국 한눈을 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헌신과 배려를 고마워할 줄 알고 마찬가지로 이들에게 헌신하고 배려할 수 있는 남자를 만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관계가 됩니다. ESFJ 여자들은 같은 유형의 ESFJ 남자를 만나게 될 때 가장 편안하면서도 이상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삶의 태도와 가치관이 같아서 크게 부딪칠 일이 없어요. 그러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헌신하고 배려하는 모습에서 감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ESFJ 남자들은 ESFJ 여자보다 좀 더 자존감이 낮아 있을 가능성이 커서 이 부분에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ESTJ 남자와도 참 잘 맞는 편이지요.
리더십이 강하고 어느 정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ESTJ 남자에게 ESFJ 여자는 어쩌면 가장 이상적인 연인이 되지요. 계획적이고 안정 지향적인 생활 태도와 윤리 도덕적 가치관은 참 잘 맞는 편입니다.
하지만 ESTJ 남자 중에 자수성가형이거나 건강한 유형발달이 되지 않은 사람인 경우, 통제 욕구가 매우 강해지고 가스라이팅의 우려가 있는 편이라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그 외 ISFJ와 ISTJ 남자는 내향적이어서 조금 답답한 면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잘 맞는 편이지요. 제3자에 대한 자신의 오지랖을 조금만 자제하면 무난하게 잘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NFJ와 INFJ 남자와도 잘 맞아요. 단지, 이들의 이상적인 열정을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FP가 들어가는 성격들, ISFP, ESFP, INFP, ENFP 남자는 절대 만나서는 안 됩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기분이 태도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며 즉흥적이고 감정 기복이 매우 크기에, 상대의 눈치를 많이 보고 헌신하려는 경향이 강한 ESFJ 여자에게는 크게 부담이 됩니다. 특히 시간이 갈수록 ESFJ 여자에게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쏟아붓는 감정 쓰레기통 역할을 강요하게 됩니다.
‘이 사람들 참 좋다’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지만 그만큼 상처를 잘 받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아요. 늘 남에게 맞추고 헌신하려는 게 몸에 벤 사람들이라서 이들의 그런 모습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MBTI 사랑학개론을 참조하세요. 한국MBTI연구소에서 제대로 교육을 받은 MBTI 전문가가 MBTI 유형별 연애와 결혼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전국 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